컴포넌트 라이프사이클
라이프사이클 메서드는 총 9가지가 있다. 아래와 같은 접두사가 붙어있는 경우도 있다.
Will + ~ : 어떤 작업을 작동하기 전 실행
Did + ~ : 어떤 작업을 작동한 후 실행
🔍 리액트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
- 마운트(Mount) : DOM이 생성된 후 웹 브라우저에 나타나는 것.
- 업데이트(Update) : 컴포넌트에서 props가 바뀔 때, state가 바뀔 때, 부모 컴포넌트 리렌더링 때, this.forceUpdate로 강제 렌더링할 때 업데이트 됨.
- 언마운트(Unmount) : 마운트의 반대 과정. DOM에서 컴포넌트를 제거하는 과정
* 생명 주기
React의 생명 주기는 생성(mounting) - 업데이트(updating) - 제거(unmounting) 단계로 구성되어져 있으며, 각 단계마다 특정한 이벤트가 발생하며 그 때마다 사용되는 메서드가 있다. 이러한 생명주기 함수는 클래스형 컴포넌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,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.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는 Hooks으로 유사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.
1. Mount
처음 DOM이 생명된 후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나는 단계를 마운트(mount) 라 하며, 다음과 같은 메서드들이 실행된다.
1) constructor
constructor(props) { ... }
- 컴포넌트의 생성자 메서드로, 컴포넌트가 생성될 때 가장 먼저 실행된다
- 이 메서드 내에서 state를 정의할 수 있으며, state가 필요없다면 constructor를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
- 주의
- 해당 함수의 1번째 라인에 반드시 super(props)를 호출해야 하며, 미호출시 props가 생성되지 않는다
2) getDerivedStateFromProps
- React 16.3 버전 이후에 나온 라이프사이클 메서드
- props로 받아온 값을 state에 동기화해주는 메서드로, 컴포넌트가 마운트될 때와 업데이트될 때 호출된다
3) render
render() { ... }
- 컴포넌트를 렌더링 해주는 메서드
- 렌더링할 것이 없는 경우, null 또는 false를 리턴한다
- 주의
- 여기서 state를 수정해서는 안 되며, state를 수정할 경우 render()가 다시 호출될 수 있다
- 브라우저의 DOM에 접근해서는 안 되며, DOM의 정보를 가져오거나 state에 변화를 줄 때는 componentDidMount에서 처리해야 한다
- 여기서 state를 수정해서는 안 되며, state를 수정할 경우 render()가 다시 호출될 수 있다
4) componentDidMount
componentDidMount() { ... }
- 컴포넌트의 첫 번째 렌더링이 끝나면 호출되는 메서드
- 이 메서드가 호출되는 시점에는 화면에 컴포넌트가 나타난 상태이다
- 이 안에서는 JS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 등록, setTimeout, setInterval, 네트워크 요청 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
2. 업데이트
React 컴포넌트에 변화가 있을 때를 업데이트(update) 라 하며, 다음과 같은 경우에 업데이트를 한다.
- 부모 컴포넌트에서 넘겨주는 props가 바뀔 때
- setState 함수를 통해 state가 업데이트될 때
-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 자신에게 할당된 props 또는 state가 바뀌지 않아도 리렌더링 됨
- this.forceUpdate로 강제로 렌더링을 트리거할 때
이때 실행되는 메서드는 다음과 같다.
1) getDerivedStateFromProps
- mount 과정에서도 호출되며, 업데이트가 시작하기 전에도 호출.
- 컴포넌트의 props나 state가 바뀌었을 때 호출된다
2) shouldComponentUpdate
shouldComponentUpdate(nextProps, nextState) { ... }
-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했을 때,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메서드.
- 반드시 true 또는 false 값을 반환해야 하며, false를 반환할 경우 업데이트 과정은 중단된다
- 이 메서드를 따로 생성하지 않으면 언제나 true를 반환한다
- 메서드 내부에서 현재 props, state는 this.props, this.state로 접근이 가능하며, 새로 설정될 props와 state는 각각 nextProps, nextState로 접근이 가능하다
- 만약 특정 함수에서 this.forceUpdate() 함수를 호출한다면 이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render 함수를 호출한다.
3) render
render() { ... }
- 컴포넌트를 리렌더링해준다
4) getSnapshotBeforeUpdate
getSnapshotBeforeUpdate(prevProps, prevState) {
if (prevState.array !== this.state.array) {
const { scrollTop, scrollHeight } = this.list
return { scrollTop, scrollHeight };
}
}
- 컴포넌트 변화를 DOM에 반영하기 바로 직전에 호출하는 메서드로, React 16.3 버전 이후에 만들어졌다
- 이 메서드에서 반환하는 값은 componentDidUpdate의 3번째 파라미터인 snapshot 값으로 전달받을 수 있으며, 주로 업데이트하기 직전의 값을 참고할 때 활용된다
* 예시 : 스크롤바 위치 유지
5) componentDidUpdate
componentDidUpdate(prevProps, prevState, snapshot) { ... }
- 리렌더링(업데이트) 작업이 완료된 후 실행하는 메서드
-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이므로 DOM 관련 처리를 해도 된다
- 여기서는 prevProps, prevState를 사용해서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이 가능하다
3. 언마운트
언마운트(unmount) 는 마운트의 반대 과정으로,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과정이다.
1) componentWillUnmount
componentWillUnmount() { ... }
-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서 사라지기 전에 호출하는 메서드
- componentDidMount에서 등록한 이벤트, 타이머, 직접 생성한 DOM 등이 있다면, 여기서 제거 작업을 해야 한다
✏️ componentDidCatch
componentDidCatch(error, info) {
this.setState({
error: true
});
console.log({ error, info });
}
- React 16 버전에서 새롭게 도입된 메서드.
-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어플리케이션이 먹통이 되지 않고 오류 UI를 보여준다
- 여기서 error는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지 알려주며, info는 어디에 있는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 알려준다
- 그러나 이 메서드는 자신의 컴포넌트 에러는 잡아내지 못하기에 this.props.children으로 전달되는 컴포넌트에서 발생하는 에러만 잡아낼 수 있다
- * 여기서 props.children 이란? - https://chanhuiseok.github.io/posts/react-5/ 참고하기
References
- - 도서 <리액트를 다루는 기술>
- -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pjakE0D4CeI
- - https://chanhuiseok.github.io/posts/react-9/
- - https://gseok.gitbooks.io/react/content/bd80-bd84-bd80-bd84-c9c0-c2dd-b4e4/react-component-lifecycle-api-c815-b9ac.html
'Frontend > Reac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React] React build 시 sourcemap 제거하기 (0) | 2023.07.11 |
---|---|
[API] Youtube 데이터 가져오기 (0) | 2023.04.13 |
React주석과 JSX주석처리 (0) | 2022.10.31 |
[React] react-icons 사용하는 방법 (0) | 2021.01.07 |